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살기 좋은 봉화군

봉화군수 엄태항

기자명: 이부영 기자   날짜: 2019-08-30 (금) 11:58 22일전 110  

d5ff20f084ffc45505e97d1ead14f0a8_1567133821_2491.jpg 

이전의 많은 사람들이 봉화군을 떠올렸을 때 단순히 농지가 발달한 자연친화적인 시골의 한 도시로 생각하고는 했다. 봉화군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봉화군만의 특별하고도 뚜렷한 정체성보다는 자연스레 시골 풍경이 그려지는 조용하고 자연적인 도시로서 여겨졌다. 봉화군만의 특색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여러 도시들에 비해 이러한 부분들이 강조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봉화군의 특별한 가치에 대해서 크게 주목하지 못한 채 이를 간과해오고는 했다.

이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던 엄태항 봉화군수는 민선 7기 봉화군수로 출범하며 특색 있는 관광도시,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봉화군을 슬로건으로 하여 이를 바탕으로 봉화군을 이끌어가기로 다짐하며 작년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다. 어느덧 1년 정도가 지난 현재 시점에서 봉화군은 이전에 비해 굉장히 획기적인 발전을 이뤄왔다. 봉화군을 찾는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고, 봉화군의 주민들은 이전보다 더욱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으며, 봉화군이 전원생활의 도시, 관광도시로 성장해 나아가게 되었다. 그 누구보다도 봉화군을 진심으로 애정하고 있는 엄태항 봉화군수는 끊임없이 봉화군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별한 관광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봉화군

 

엄태항 봉화군수는 다른 도시에 비해 봉화군만의 특별한 것이 무엇일까 우선적으로 고민해보았다고 한다. 고민 끝에, 엄태항 군수는 봉화군의 경우, 산업 단지로의 성장보다는 자연 환경과 역사적인 배경을 이용한 관광지로서의 봉화군의 가치에 대해 주목하였다. 지금까지 삶의 대부분을 봉화에서 보낸 그는 그 누구보다도 봉화에 대해서 잘 알고, 봉화군에 대한 애정도 컸기 때문에 봉화군의 가치에 대해서도 수없이 생각해보며 봉화군만의 특별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봉화군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다. ‘관광도시, 봉화군을 목표로 내세운 그는 청량산과 그 주변의 하늘다리, 봉화 베트남타운,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루지 체험 시설 등을 내세워 봉화군만의 특색 있는 관광 요소로 발전시키고 있다. 그는 이와 같은 관광 요소들을 바탕으로 관광지를 확대한 관광벨트사업을 주도함으로써 본격적으로 봉화를 국내 최고의 관광지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봉화의 청량산은 자연 경관으로도 유명하지만 다양한 역사적인 인물과도 연관이 깊은 유적지 중 하나이다. 도립 공원으로 지정된 청량산은 낙동강의 발원지로서 청량사를 중심으로 한 관광 산행 코스와 더불어 레프팅 등 레포츠 장소로도 인기이다. 원효대사, 최치원, 김생 등 역사적 인물들의 유적이 가득한 역사 배움터이자 동시에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청량산은 산악자전거, 루지 시설과 함께 국내 최고 높이이자 최장 길이의 하늘다리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봉화 국립백두대간 수목원도 봉화군의 인기 관광 명소 중 하나이다.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은 개원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목원의 호랑이 5마리가 수목원을 더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으며, 수목원 주변으로 다양한 편의 시설이 생겨나고 있어 수목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게 관광을 즐기다 갈 수 있게 되었다. 맛을 자랑하는 대형 식당가, 상가, 오락 시설, 숙박 시설, 각종 편의 시설이 수목원 주위에 생겨나고 있고 농산물 판매장과 청소년 산림체험 장소가 함께 있어 이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보다 수목원을 즐기다 갈 수 있도록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 중 하나인 베트남 타운은 베트남에서도 찾는 관광객이 많을 정도로 인기가 큰 장소이다. 최초의 베트남 통일 왕국인 리 왕조의 왕자가 고려 시대에 난을 피해서 건너온 뒤, 그 후예가 봉화에서 자리를 잡게 된 것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다양한 문화와 우리나라와의 교류, 역사 등을 담고 있는 베트남 타운은 국내 최고의 관광 명소 중 하나이다. 특히 요즈음 베트남과의 활발한 교류와 긴밀한 협력으로 인해 더욱 인기가 큰 베트남 타운은 베트남 역사 및 문화가 가득한 장소로 베트남 거리, 리 왕조의 동상, 베트남 음식과 공연 등 다양한 구경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경상북도와 함께 추진 중인 베트남 타운은 베트남에서 온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많으며,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베트남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장소이다.

이처럼 봉화군은 다른 도시에 비해 특별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곳이다. 은어 축제, 송이 축제, 겨울 왕국을 떠올리게 하는 산타마을 등의 관광 요소도 봉화만의 특별한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봉화군의 특별함과 그 가치에 주목한 엄태항 봉화군수는 이러한 관광 요소들을 앞으로도 더욱 발전시켜 다이아몬드 형의 관광벨트를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광 도시, 봉화를 목표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봉화를 찾고 봉화만의 가치를 알아주기를 바란다는 엄태항 봉화군수는 봉화군의 관광 벨트화 사업에 초점을 두고 봉화군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