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투데이
총 게시물 2,884건, 최근 1 건
 

 

고속도로 휴게소, 스마트 여행·교통·지역경제 거점으로 도약한다

기자명 : 편집부 입력시간 : 2018-09-28 (금) 13:23
고속도로 휴게소가 고객 중심의 휴게공간을 갖춘 환승거점이자 로컬 직매장과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지역경제 거점으로 도약한다. 내년부터는 휴게소 음식의 모바일 주문이 가능해지고, 전기차 충전시설도 완비되며,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도 새로 20개소가 추가된다. 또한 각종 먹거리와 커피의 품질은 높아지고 가격은 저렴해지는 등 한층 스마트한 휴식공간으로 변모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고속도로 휴게시설을 ‘공공성’과 ‘고객가치’를 중점으로 한 이용자 중심의 휴게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하여 2022년까지의 고속도로 휴게시설 중장기 혁신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1970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태동한 고속도로 휴게시설은 매년 6억명의 내·외국인이 이용하는 대표적 공익시설로서 50여년간 화장실문화 개선운동, 유명 브랜드 도입, 잡상인 철거, 알뜰주유소 도입, 흡연실·수유실 설치, 조리실의 해썹HACCP 도입 등 수많은 발전과 개선을 통해 해외 벤치마킹 대상이 될 만큼 쾌적하고 문화와 테마가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다만 일부 음식들은 여전히 특색 없고 비싸다는 부정적 인식과 함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공공성 노력도 부족하다는 견해가 제기되는 상황으로 더 맛있고, 편하고, 쾌적하고, 즐거운 휴게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개선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시설의 미래상을 ‘사람 중심의 스마트 서비스 허브’를 설정하고 미래 휴게시설의 3대 핵심기능을 휴식과 여행의 거점, 스마트 교통의 거점,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선정하고 이를 위한 4대 추진전략 및 20개 실행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휴식과 여행의 거점기능 강화를 위해 휴게공간 입체화·테마 존 등 신개념 휴게시설 모델개발, 수요자 중심의 주차장 표준모델 구축, 국민 먹거리 및 저렴한 커피 개발, 매장 구성 및 업종 다양화 등 6개 실행과제를 추진한다.

건물, 주차장 등의 이용자 편의중심 재배치,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국민 먹거리와 커피 개발, 식음위주 매장을 캐릭터 샵, 사후 면세점, 드라이브 쓰루 등으로 다양화하는 한편 스마트 워크센터, 캡슐호텔 등을 설치하여 휴게시설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는 여행과 비즈니스의 거점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둘째, 도로 공간의 가치 향상을 통한 스마트 서비스와 공공교통의 거점 기능 강화를 위해 휴게시설에 미래기술을 접목하고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공공교통의 이동거점 모빌리티 허브 휴게시설 구축, 휴게소형 하이패스IC 확대, 수소차 등 친환경 충전 기반시설 구축 등 5개 실행과제를 추진한다. 

대도시 인근에 트램, 시내·외 버스, 차량 공유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교차하여 환승이 가능한 이동거점 휴게시설을 개발하고 휴게소를 통하여 진출입이 가능한 하이패스 IC를 확대하여 이동 편의성과 접근성을 확대한다.

또한 휴게시설에 수소차?전기차 충전소 등 친환경 충전 기반시설을 선제적으로 구축하여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 강화를 위해 휴게시설이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국도 및 지역 공유형 휴게시설 설치, 화물차 편의시설 설치, 사회적 기업, 청년창업 매장 도입으로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 편안하고 즐거운 안심 휴식 공간 조성 등 5개 실행과제를 추진한다.

국도 및 지방도에서 고속도로 휴게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입지를 선정하여 국도 및 지역 공유형 휴게시설로 개발하고, 화물차 운전자의 졸음운전 예방과 편의향상을 위해 샤워, 수면, 세탁실 등이 구비된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적 기업 매장 신규 도입과 청년창업 매장의 확대도 추진하여 지역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몰카 탐지장비 보급과 합동 점검반 운영으로 안심 휴식공간을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휴게시설 운영혁신을 위하여, 휴게시설 임대입찰 및 평가제도 개선, 입점매장 수수료율 인하를 통한 공정한 거래여건 조성, 공동구매 및 PB상품 개발을 통한 유통구조 효율화, 민관협력 신사업구조 개발 등을 추진하여 휴게시설 운영의 창의성과 공공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수문자
hi

 

시사뉴스투데이 발행인:전용선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로83(문래동3가 82-25) 아라비즈타워5층
대표 02-753-2415 / 직)2678-2415 (서울라11584)

시사뉴스투데이소개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새소식

Copyright ⓒ 시사뉴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