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투데이
총 게시물 470건, 최근 0 건
 

 

공영 교육방송도 인정한 건강 지킴이

드림약국 조은정 약사
기자명 : 편집부 입력시간 : 2017-08-22 (화) 10:03

1502683469254.jpg

드림약국

조은정 약사

우리나라 약사법은 약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엄격하게 정하고 있다. 이는 약사의 직능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대해 중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또한, 비약적으로 새로운 치료제가 쏟아져 나오면서 날로 불어나는 신약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전문적인 정보의 제공 등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약사의 책임이 막중해졌기 때문이다.

약사는 공중보건의 전문가로서 국민의 건강복지를 지키는 막중한 책임을 지니고 있고 환자에게 복용하는 약에 대한 설명과 복용 시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설명해 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다만, 아직까진 조제 과정에서 환자에게 자세한 설명을 곁들이는 풍토가 드물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드림약국의 조은정 약사는 환자들에게는 정확한 복약 안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몇 안 되는 약사 중 하나다. 그녀는 “환자 측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환자 개개인의 증상이나 상황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품목을 지명해서 구입하기 보다는 반드시 약사와 상담을 통해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EBS 육아학교 PIN’으로부터 인정받은 건강 전문 멘토

1502683493922.jpg

조은정 약사는 2년 전 드림약국을 개업하기 전까지 제약 관련 신약 연구 개발팀 및 부작용 모니터링 연구팀, 그리고 의약정보팀 등에서 근무하면서 약학 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경험하였다. 이후, 대학병원에서 근무한 경험까지 있어 약국을 개업한 후에도 환자에게 정확한 복약 안내나 설명을 중요한 신념으로 여긴다. 그녀는 어떤 부분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한다고 한다.

이뿐만 아니라 조 약사는 공영 교육방송으로부터 능력을 인정받은 전문가이기도 하다. ‘EBS 육아학교 PIN’에 ‘약이 되는 이야기’로 꾸준히 글을 연재하며 국민 건강 지킴이로 활약 중이다. 어린이 관련 제품에서부터 어른들이 자주 찾는 영양제, 사람들이 자주 찾는 연고제 그리고 수족구와 같은 질병 등 약품에서부터 질병까지 유익한 정보들을 전달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조은정 약사는 뛰어난 능력을 환자들에게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힘쓴다.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100% 활용하는 것은 물론, 서로 다른 병원에서 또 다른 질병으로 처방전을 받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중복해서 복용하게 되는 약을 모두 철저하게 확인하여 조제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처방전대로만 조제하기 보다는, 처방전에 오타로 인한 처방 오류 등이 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하고, 용량이나 복용 횟수 등에 이상이 없는지도 확인하여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병원에 직접 문의하는 확인 절차를 거치기도 한다.

꼼꼼한 복약 상담으로 뇌출혈 환자 찾아내기도

1502683476805.jpg

언젠가는 가벼운 외상을 입은 환자가 약국에 찾아와 머리가 아프다며 두통약을 요구했다고 한다. 그러나 조은정 약사는 꼼꼼한 상담을 통해 증상이 심상치 않음을 발견했고, 큰 병원에서의 진료를 적극적으로 권장하여 환자가 그녀의 권고를 받아들여 뇌출혈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덕분에 빠르게 발견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며 추후에 환자가 감사인사 차 방문하기도 하였단다. 그녀는 “비전문가가 생각했을 때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상담을 통해서 정확하게 대처하고 질병을 이겨낼 때 큰 보람을 느낀다.”라고 밝히며 실제로 그 바람을 성과로 증명해내고 있다.



 

☞특수문자
hi

 
최신뉴스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로83(문래동3가 82-25) 아라비즈타워5층 / 대표 02-753-2415 / 직)2678-2415 (서울라11584)

시사뉴스투데이소개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새소식

Copyright ⓒ 시사뉴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